차시

5-1 수학 6.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

정다각형의 둘레 알아보기(2/16)

 

성취기준

[603-03] 평면도형의 둘레를 재어 보는 활동을 통하여 둘레를 이해하고, 기본적인 평면도형의 둘레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.

 

수업 구성

동기유발 '둘레'의 의미 생각하기
- 허리 사이즈를 나타내는 숫자들을 보고 의미 생각해보기(28, 32, 27, 36)
- 신문 기사 제목의 '학교 주위 둘레길', '성곽 둘레길' 보고 '둘레'길은 어떤 길인지 생각해보기
- '둘레'의 의미 생각해보기
개념 정의하기 내가 가진 물건의 둘레 재보기
- 골판지와 빵끈을 이용하여 내가 가진 물건 중 하나를 골라서 둘레를 재어보기
- 자기가 잰 대상이 무엇인지,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이야기하기
둘레의 개념 정의하기
수학적 원리가 내재된 조작 활동(모둠) 정다각형을 만들어 둘레 구해보기
- 지오보드를 사용하여 정다각형을 만들고 둘레를 재어보기
정다각형의 둘레 쉽게 구하는 방법 생각해보기
수학적 원리의 형식화(전체) 정다각형의 둘레 구하는 방법 식으로 나타내기
정다각형의 둘레를 보고 한 변의 길이 구해보기
수학적 원리 익히기 및 적용하기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

수업 소감

고민이 정말 많았던 차시다. 동시에 가장 많은 것을 배운 차시기도 하고, 스스로 가장 아쉬웠던 차시기도 하다.

수업 설계는 더 섬세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. 둘레를 무엇으로 잴 것인가 정하는 것부터 준비물을 언제 나누어줄지, 아이들과 준비물 사용에 대해 어떻게 약속할지 하나하나 정해야 했다. 그런 점에서 이 수업은 섬세함이 아주아주 부족했다. 빵끈을 나누어주는 것까지는 ok였지만, 지우개의 가로, 세로, 높이 중 어떤 것을 둘레로 할지 정하지 않았다. 지오보드를 나누어주었는데 알고 보니 학교 지오보드가 다 모양이 달랐다. 어떤 건 정사각형용, 어떤 건 정삼각형용. 더 세심하게 학습 준비물을 써보고, 생각해봐야 했다.

끝나고 생각하기에 '배움'이 일어났다든가 성취기준에 도달했다는 느낌이 없었다. 그래서 참 많이 속상했다.

+ Recent posts